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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원 코디네이터 과정 안내

    천안베스트간호학원은 훌륭한 간호조무사를 양성하는 학원이 되기 위해 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국가직업능력표준)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국가직업능력표준) 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을 국가가 산업별, 수준별로 체계화 한 것으로 현장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 한 것입니다.

    * NCS 기반 채용이란?

    불필요한 스펙이 아니라 해당 직무에 맞는 스펙을 갖춘 인재를 NCS 기반의 평가 툴을 활용하여 선발하는 채용방식으로 130개 공공기관부터 선도적으로 직무능력중심의 채용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 기업(병원) 전체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 채용단계: 서류전형, 시험, 면접 등에 있어서 직무중심(NCS)으로 채용 - 서류전형: 직무관련성이 높은 경력 위주로 기재

      - 필기시험: 업무관련 공통역량, 직무관련 역량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
      - 면접시험: 직무능력 관련경험, 업무수행 시 상황 대처방법 등 구조화된 면접으로 진행

    * (사)병원코디네이터협회의 교육과정은 NCS에 의거하여 진행(교육 -> 평가 -> 자격)됩니다.

    병원코디네이터

    병원코디네이터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환자 상담과 지속관리, 직원 친절 서비스 교육, 병원 이미지 개선을 위한 일을 하는 사람으로 전화, 메일 등으로 상담을 하고, 환자의 예약관리와 진료를 마친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설명과 주의점, 처방전 등을 안내합니다. 환자의 고민이나
    불만사항을 병원에 전달하고,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기획한다.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을 담당하며 병원의 이미지 홍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고객 서비스 개선, 환자상담과 사후관리, 진료계획 수립, 병원 서비스 품질관리업무를 수행합니다.

    경력이 쌓이면 업무영역을 확장하여 직원교육기획 및 지식경영관리, 내부고객 만족을 통한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는 업무 및 원내 근무 분위기 조성, 접수ㆍ수납 및 병원의 약속관리, 밝은 병원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한 실내ㆍ외 환경조성 등을 담당하게 됩니다.

    적성 및 흥미

      - 상황 판단력과 순발력이 필요하며, 상담, 심리 등에 관한 지식과 기본적인 의료 상식이 있어야 한다.
      - 남에 대한 배려와 책임의식이 필요하며 긍정적이고 활달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 관습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리더십, 책임감, 사회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교육내용

      - 진료 접수 절차에 대한 기본지식
      - 진료업무 프로세스에 관한 지식
      - 의료서비스 특성에 관한 지식
      - 환자의 접수, 진찰권 발급에 필요한 원무 관련 지식
      - 보험용어와 보험관련 지식
      - 환자 유형별 특성 파악에 관한 지식
      - 각 해당과에 대한 진료프로세스에 관한 지식
      - 임상 주의사항 관련 지식
      - 진료 흐름도 관련 지식
      - 의료 서비스 매너

    NCS활용 병원코디네이터

    등록번호 2017-005497
    자격의종류 등록민간자격
    응시자격 별도의 응시자격 및 교육 의무 없음. 고등학교 재학 이상자
    (사단법인 병원코디네이터협회 제공 온라인 무료교육 수강자 응시 가능)
    응시일정 - 단체 : 20인 이상 학교, 병원
    검정과목 / 합격기준 4개 교과(의료서비스, 병원관리, 병원마케팅, 기초의료)
    100문제(5지선다형) / 100분 : 60점 이상 취득자
    검정비용 40,000원(자격증 발급비 포함)
    합격자발표 익월 10일(홈페이지 로그인 후 합격 확인)
    자격발급기관 사단법인 병원코디네이터협회
    환불규정 - 접수마감 5일 전까지 100% 환불
    - 접수마감 5일 이후부터 검정 당일 취소 시 환불 불가

    치과코디네이터

    최근 의료산업 환경이 공급자 중심의 진료서비스에서 고객중심의 의료서비스로 전환되면서 치과계에서도 중소형의 치과의원이 점차 대형화되고 환자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어 경영전략과 마케팅 기획부분까지 담당할 전문 인력인 치과전문코디네이터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치과코디네이터는 단순히 의사와 환자간의 조정자 역할에서 벗어나 단순 서비스 직종이 아닌, 전문성을 겸비한 치과병․의원경영의 주체로
    환자관리, 마케팅, 조직관리 등을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으로서 요구되었습니다. 그 결과 치과코디네이터는 직무수행의 성격에 따라
    업무가 세분화되어 그 영역이 점차 다양하게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교육내용

      - 진료 접수 절차에 대한 기본지식
      - 진료업무 프로세스에 관한 지식
      - 의료서비스 특성에 관한 지식
      - 환자의 접수, 진찰권 발급에 필요한 원무 관련 지식
      - 보험용어와 보험관련 지식
      - 환자 유형별 특성 파악에 관한 지식
      - 각 해당과에 대한 진료프로세스에 관한 지식
      - 임상 주의사항 관련 지식
      - 진료 흐름도 관련 지식
      - 의료 서비스 매너

    NCS활용 치과코디네이터

    등록번호 2019-002284
    자격의종류 등록민간자격
    응시자격 20세 이상, 전문학사 이상, 병원근무자, 간호학원 재학생, 치위생사 및 치위생과 예비졸업생
    응시일정 - 단체 : 20인 이상 학교, 병원
    검정과목 / 합격기준 치과 고객 관리, 고객서비스, 조직관리, 치과 마케팅
    100문제(5지선다형) / 100분 : 60점 이상 취득자
    검정비용 40,000원(자격증 발급비 포함)
    합격자발표 익월 10일(홈페이지 로그인 후 합격 확인)
    자격발급기관 사단법인 병원코디네이터협회
    환불규정 - 접수마감 5일 전까지 100% 환불
    - 접수마감 5일 이후부터 검정 당일 취소 시 환불 불가

    병원상담실장

    성공적인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스킬과 올바른 태도를 습득하여 진료과 특성에 따른 임상관련 의료커뮤니케이션 지식을 가지고 설득과 갈등해결의 커뮤니케이션을 환자 상담 및 설명에 적용하여 진료 및 치료 프로세스에 의거한 환자정보 차트(전자차트/문서차트) 활용 실무 능력을 보유하고
    불만환자 응대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고 전화응대 서비스 매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상급 단계에 도달하여 환자상담 업무를 수행할 기본 능력을 갖춘 업무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교육내용

      - 의료커뮤니케이션
      - 온라인 상담실무
      - 의학용어
      - 진료 및 치료 프로세스
      - 전화 상담실무
      - 진료 후 상담실무
      - 불만환자 상담실무
      - 상담일지 작성실무

    NCS활용 병원상담실장

    등록번호 2017-005496
    자격의종류 등록민간자격
    응시자격 별도의 응시자격 및 교육 의무 없음. 고등학교 재학 이상자
    (사단법인 병원코디네이터협회 제공 온라인 무료교육 수강자 응시 가능)
    응시일정 - 단체 : 20인 이상 학교, 병원
    검정과목 / 합격기준 고객관리, 상담관리, 진료 프로세스, 불만고객 응대 및 상담
    100문제(5지선다형) / 100분 : 60점 이상 취득자
    검정비용 40,000원(자격증 발급비 포함)
    합격자발표 익월 10일(홈페이지 로그인 후 합격 확인)
    자격발급기관 사단법인 병원코디네이터협회
    환불규정 - 접수마감 5일 전까지 100% 환불
    - 접수마감 5일 이후부터 검정 당일 취소 시 환불 불가

    병원서비스매니저

    병원환경관리 및 환자응대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예약관리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을 보유한 자로 의료법규 지식을 갖추고
    환자상담과 수납관리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이 상급 단계에 도달하여 진료지원서비스 업무를 수행할 기본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병원의 고객관리, 자원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중간관리자입니다.

    교육내용

      - 환자응대관리 실무 지식
      - 병원환경관리에 필요한 지식 및 기능
      - 환자서비스관리에 필요한 지식 및 기능
      - 예약관리 지식, 컴퓨터 활용 능력
      - 진료서비스지원관리에 필요한 지식 및 기능
      - 환자상담관리에 임하는 지식 및 태도
      - 수납관리에 필요한 지식 및 기능
      - 병원마케팅관리의 범위 및 의료법규 이해

    NCS활용 병원서비스매니저

    등록번호 2017-005495
    자격의종류 등록민간자격
    응시자격 별도의 응시자격 및 교육 의무 없음. 고등학교 재학 이상자
    응시일정 - 단체 : 20인 이상 학교, 병원
    검정과목 / 합격기준 진료서비스지원, 진료서비스관리, 의료법규, 병원마케팅
    100문제(5지선다형) / 100분 : 60점 이상 취득자
    검정비용 40,000원(자격증 발급비 포함)
    합격자발표 익월 10일(홈페이지 로그인 후 합격 확인)
    자격발급기관 사단법인 병원코디네이터협회
    환불규정 - 접수마감 5일 전까지 100% 환불
    - 접수마감 5일 이후부터 검정 당일 취소 시 환불 불가

    건강보험심사평가사

    우리나라 의료비의 지불형태는 제3자 지불제도로서 피보험자인 국민은 예기치 못한 발병에 대비하여 보험자(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보험회사)에게 보험료를 납부하고 발생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며, 의료기관은 진료를 행한 뒤 보험자가 위촉한 심사기구(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진료비를 청구합니다. 이 과정에서 의료기관의 보험심사평가업무 담당자는 진료비 심사평가를 받기 위하여 자체심사 평가업무를 수행하는 명실상부한 진료비관리 전문가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사는 병의원에서 진료기록부를 근거로 한 진료비를 급여유형에 따라 산정하고 보험자에 진료비심사. 조정 및 결정사항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진료기록부에 의한 상병명을 확인하여 급여유형에 따라 진료비가 올바르게 산정되었는지를 검토 및 진료비 계산과정에서 산정착오나 누락이 없는지 검토, 보험자의 진료비 조정 내역을 분석하며 수가 기준을 해석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교육내용

      - 보험급여 유형에 따른 수가 및 심사기준
      - 국민건강보험법
      - 보험급여 유형에 따른 청구절차
      - 의학용어
      - 의학 관련 기초지식
      - 처방전달시스템(OCS)
      - 전자의무기록(EMR)
      - 민원 응대
      - 진료비 분석(항목별/진료과별/진료의사별 삭감 사유 분석) 및 진료비 자체심사
      - 진료비 청구 및 회수(본인부담금 & 보험자 부담금)
      - 이의신청, 심사청구(삭감분석 내역을 토대로 이의신청)

    NCS활용 건강보험심사평가사

    등록번호 2017-004912
    자격의종류 등록민간자격
    응시자격 별도의 응시자격 및 교육 의무 없음. 고등학교 재학 이상자
    응시일정 - 단체 : 20인 이상 학교, 병원
    검정과목 / 합격기준 보험급여 청구 실무, 의학용어, 진료비 심사, 국민건강보험법
    100문제(5지선다형) / 100분 : 60점 이상 취득자
    검정비용 40,000원(자격증 발급비 포함)
    합격자발표 익월 10일(홈페이지 로그인 후 합격 확인)
    자격발급기관 사단법인 병원코디네이터협회
    환불규정 - 접수마감 5일 전까지 100% 환불
    - 접수마감 5일 이후부터 검정 당일 취소 시 환불 불가

    Hospital English Conversation
    (병원 영어 회화)

    최근 의료관광환자 이외에도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숫자가 급증하여 한국어로 병원 접수를 하기 어려운 환자가 병원 이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국내거주(류) 외국인의 병원 이용 시 영어로 환자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지식과 회화 능력을 적용하여 외국인 환자가 병원 이용 시 자유롭게 문의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병원 이용 안내 및 진료 안내가 가능한 영어 회화 능력을 가진 직원의 채용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육내용

    (1급)
      - 문진표 작성 안내에 필요한 실용 병원 영어 회화
      - 사전 동의서 작성 안내에 필요한 실용 병원 영어 회화
      - 수술 및 건강검진 절차 안내에 필요한 실용 병원 영어 회화
      - 병동 이용 안내에 필요한 실용 병원 영어 회화
    (2급)
      - 병원 접수 안내에 필요한 실용 병원 영어 회화
      - 병원 수납 및 영수증 설명에 필요한 실용 병원 영어 회화
      - 진료 예약 업무 처리에 필요한 실용 병원 영어 회화
      - 진료과 및 원내 시설 안내에 필요한 실용 병원 영어 회화

    NCS활용 병원영어회화 
    (Hospital English Conversation)

    등록번호 2019-004598
    자격의종류 등록민간자격
    응시자격 20세 이상, 전문학사 이상, 병원근무자, 간호학원생, 보건행정과, 치위생과, 간호과 등 보건의료전공자 및 예비졸업생
    (사단법인 병원코디네이터협회 제공 온라인 무료교육 수강자 응시 가능)
    응시일정 - 단체 : 20인 이상 학교, 병원
    검정과목 1급 : 문진표, 사전 동의서, 수술 및 건강검진, 병동 이용
    2급 : 병원 접수 안내, 병원 수납 처리, 진료 예약 업무, 진료과 안내
    합격기준 70점 이상 취득자
    검정비용 40,000원(자격증 발급비 포함)
    합격자발표 익월 10일(홈페이지 로그인 후 합격 확인)
    자격발급기관 사단법인 병원코디네이터협회
    환불규정 - 접수마감 5일 전까지 100% 환불
    - 접수마감 5일 이후부터 검정 당일 취소 시 환불 불가